티스토리 뷰

목차



     

    베트남의 자랑, 포(Pho)를 만나다

    최근 한국인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동남아 여행지 중 한곳 인 베트남. 오늘은 베트남의 대표적인 음식인 '포(Pho)'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베트남 쌀국수라는 이름으로 많이 불리기도 하는 포는 베트남의 국수 요리로, 그 풍성한 맛과 영양 가치로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포의 역사와 기본적인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미국이나 한국의 포는 어떻게 전래되었고, 어떤 특징을 같고 있을지 조사해 봤어요. 맛있는 쌀국수, 제대로 알고먹으면 좀더 맛있지 않을까요?

     

    포의 기원과 재료 소개

    포는 원래는 20세기 초에 프랑스의 식민지 시절 북베트남에서 시작된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름은 프랑스어 '포타지(Potage)'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국물 요리'를 의미합니다. 전통적인 포는 간단하게 쇠고기와 쌀국수, 그리고 향신료로 만들어지지만, 지역에 따라 다양한 재료와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포의 주요 재료는 쇠고기, 쌀국수, 그리고 향신료입니다. 특히, 포의 국물은 별다른 양념 없이도 풍성한 맛을 내는데, 이는 베트남 현지에서 사용하는 각종 다양한 향신료와 쇠고기 뼈를 푹 우려낸 육수 덕분입니다. 포에는 보통 팔보채(8가지 향신료)라고 불리는 별향, 정향, 피클, 양파, 생강, 흑후추, 고수, 레몬그라스 등이 들어갑니다. 이러한 향신료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포의 깊고 풍부한 맛을 만들어냅니다. 이렇게 포를 만드는 방법은 다소 복잡하지만, 그 만큼 먹는 사람에게 만족감이 큽니다. 먼저, 쇠고기 뼈와 각종 향신료를 넣고 오랜 시간 동안 푹 끓여 국물을 만듭니다. 이 국물을 체로 걸러낸 뒤, 다시 끓여 쇠고기와 쌀국수를 넣어 조리합니다. 마지막으로 고수, 쪽파, 양파 등의 신선한 야채와 레몬, 고추를 올리면 완성입니다.

     

    포를 즐기는 방법

    구수한 국물이 일품인 포는 그 자체로도 맛있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신선한 야채와 레몬, 고추를 넣어 먹거나, 곁들여 먹으면 그 맛이 더욱 돋보입니다. 또한, 소스를 따로 만들어 먹는 경우도 있는데, 현지에서는 호이신 소스와 레드 칠리 소스를 섞어 만든 포 전용 소스를 즐겨 사용합니다. 이 소스를 쌀국수에 조금씩 뿌려 먹으면, 포의 깊은 맛을 더욱 잘 느낄 수 있습니다. 한국이나 미국의 포 전문 식당에서는 이 맛있는 쌀국수와 함께 단골로 즐겨먹는 메뉴들도 몇가지 있습니다만, 우선 한국과 미국의 포는 어떻게전래가 되었는지 알아보면 좋겠습니다.

     

    한국의 포

    베트남 요리인 포가 한국에 처음 소개되었을 때는 정확한 시기를 파악하기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199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초반으로 추정됩니다. 이 시기는 베트남과 한국 사이의 경제적, 사회적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진 때로, 베트남 인력이 한국으로 유입되면서 베트남 음식 문화도 함께 소개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 최초의 포 식당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파악하기에 다소 애매합니다만, 이는 다양한 지역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베트남 요리점이 생겨나며 포가 소개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표적인 베트남 요리점 중 하나로는 2001년 서울에 첫 매장을 연 '포(pho) 차'가 있습니다. 이곳은 베트남 현지의 맛을 그대로 재현하려는 노력을 통해 한국인들에게 포의 맛을 널리 알렸으며, 이후 전국적으로 매장을 확장하면서 한국에서 베트남 요리의 인기를 이끌어 나갔습니다. 현재는 많은 한국인들이 베트남 요리인 포를 즐기고 있으며, 포 전문점 뿐만 아니라 다양한 외국 음식점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미국의 포

    미국에서의 포는 한국보다 한 발 빠르게, 베트남 전쟁 이후 베트남에서 미국으로 이민 온 사람들에 의해 소개되었습니다. 원래 베트남에서는 아침 식사로 주로 먹는 음식이었지만, 미국에서는 하루 종일 즐길 수 있는 음식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미국에 처음 소개된 이후, 포는 그 맛과 영양 가치, 그리고 독특한 향으로 인해 미국인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특히, 저렴한 가격과 풍부한 양으로 인해 학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았고, 이로 인해 미국 전역의 대학 도시에서 포 식당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미국식 포의 스타일

    미국의 포 식당에서는 원래의 베트남 스타일을 충실히 지키는 곳도 있지만, 미국 식으로 변형된 포를 제공하는 곳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식 포에서는 원래의 쇠고기 또는 닭고기 외에도 해산물, 돼지고기 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야채, 허브, 소스 등을 고객이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게 하는 '빌드 유어 오운(Build Your Own)' 스타일을 채택하는 곳도 있습니다. 미국에서 포는 그저 한끼 식사를 넘어서, 베트남 문화의 일부를 체험하고 이해하는 수단이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미국인들은 베트남 문화에 대해 더욱 호기심을 갖게 되었고, 이는 베트남 음식뿐만 아니라 베트남 문화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포는 그 맛뿐만 아니라 그 안에 담겨있는 문화적 가치로 인해 미국에서 널리 사랑받고 있습니다.

     

    베트남의 자랑, 포를 만나보세요

    포는 베트남 요리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음식으로, 그 풍성한 맛과 영양 가치로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특히, 각종 향신료의 조화가 독특한 맛을 만들어내며, 이는 베트남의 다양한 음식 문화를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포는 이제 한국과 미국을 비롯하여 전세계 여러 도시에서 맛볼 수 있는 대표적인 베트남 요리 메뉴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베트남 요리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꼭 한 번 포를 맛보시길 추천합니다. 그리고 그 맛을 느끼면서 베트남의 풍성한 음식 문화를 더 가까이에서 느껴보세요.